아카이브

OOP의 4가지 특징 본문

프로그래밍

OOP의 4가지 특징

주멘이 2018. 6. 18. 16:51

우선 OOP 란?

- Object-Oriented Programming

-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

- 프로그램을 명렁어의 목록이 아닌, 독립된 "객체"들의 모임으로 바라봄

- Class, Object, Method, Message 등으로 구성


특징

1. 추상화 (Abstraction)

- 대상의 특성 중 불필요한 부분을 무시하고 필요한 공통점만을 다루어, 현실의 복잡성을 극복하고 목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

-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

- Class를 정의하는 것

- ex) 

Class Human {

String name

int age

}


2. 캡슐화 (Encapsulation)

- 객체 스스로가 자신의 상태를 책임지게 하여, 해당 객체의 역할 수행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높이는 것

-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들을 결합시켜 묶는 것

- 변수와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

- 데이터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고, 오로지 함수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

- 캡슐화의 2가지 관점

1) 상태-행위 캡슐화 (데이터 캡슐화) : 객체는 상태와 행동을 하나의 단위로 묶는 자율적 실체

2) 사적인 비밀의 캡슐화 (은닉화) : 외부에서 객체의 상태를 변경할 수 없도록 은닉

접근 변경자

public > protected > default > private

모든 접근 허용 > default + 상속 관계인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 > 같은 패키지 > 같은 클래스


3. 상속성 (Ingeritance)

-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상속받아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

- 범용적인 클래스를 작성한 후 상속을 활용하면, 여러 클래스에서 중복되는 속성과 기능을 재사용할 수 있음


4. 다형성 (Polymorphism)

- 동일 요청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

- Overriding : 상속받은 동일한 메소드 재정의

- Overloading : 동일한 메소드가 매개변수 타입, 개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동작 


'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== 연산자와 equals()의 차이점  (0) 2018.06.27
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  (0) 2018.06.18
Overriding 과 Overloading  (0) 2018.06.18
Garbage와 Garbage Collection  (0) 2018.06.18
Wrapper Class를 사용하는 이유  (0) 2018.06.18